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by 세상의모든정보_ 2021. 12. 27.
반응형

얼마 전 집값 폭등으로 인해 주택연금을 받는 것보다 이를 취소하고 집을 파는 것이 더 낫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집값은 매년 상승하는데 실제로는 이런 상승장이 얼마나 갈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후 내가 받는 연금액이 과연 합리적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여러 상황을 꼭 비교해보시고 유리한 편으로 잘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주택연금이란?

2. 주택연금 가입조건 

3.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3가지

1. 주택연금이란?

대한민국 국민 중 본인 또는 배우자 명의로 주택을 소유중이라면 만 55세가 넘어간 시점에서 내 주택을 한국주택금융공사가 확보한 뒤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매월 내가 선택한 방식으로 연금을 지급받는 금융제도입니다.

금융기관과 가입자와 한국 주택금융공사가 연결이 되어 신청이 이루어집니다.

2. 주택연금 가입조건 

가입조건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요건을 확인하시고 바로 신청을 원할 경우 홈페이지에서 전화 또는 상담을 원하는 경우 대표번호를 통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수령액계산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여야 하며, 부부 기준 공시 가격 등이 현재는 9억 원 이하여야 하는데 집값 급등으로 이 기준을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거주요건은 주택연금 가입주택을 가입자 또는 배우 가자 실제로 거주를 하면서 이용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매년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건수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클릭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3가지

1) 종신지급방식을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일반주택 기준이고 정액형으로 지급되며 아래 표는 2021년 2월 1일 기준입니다. 

예시는 70세 부부 중 연소자를 기준으로 3억 원 기준 주택이라면 매월 92만 1천 원을 수령하는 것입니다.

 

2) 노인복지주택 기준은 금액이 같은 조건일 때 금액이 조금 적습니다. 종신지급방식과 정액형 방식은 동일합니다.(단위:천 원)

3) 제일 적은 것은 주거목적의 오피스텔입니다. 같은 조건일 때 매월 72만 8천 원으로 가장 적습니다. 

*연금을 받는 형태는 정액형 말고도 초기 증액형(3년, 5년, 7년, 10년), 정기 증가형이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정보를 입력한 후 대략적인 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주택 가격 시세는 kb시세를 적용합니다.

주택연금공단 사이트 가기

 

아시아경제 출처

관련기사 보러 가기 클릭

신청 후 변경 및 해지를 하게 되는 경우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선택을 신중히 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가상 계산을 통해 금액을 미리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통합연금포털 사이트 신청방법 총정리

 

통합연금포털 사이트 신청방법 총정리

최근 잠들어있는 미수령 연금액만 603억이라는 기사가 떴습니다. 과연 나에게도 잠든 연금이 있는지,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서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

k851619.tistory.com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과연 언제부터 수령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국민연금 지급일, 59년생 국민연금 수령 나이 등 자세하고

k851619.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